함께나눌이야기:)

[건강] 철! 철! 철! 철분에 관해 알아봅시다! 철분이 많은 음식~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3. 1. 04:54

철분~! 철분에 관한 정보! 철분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


제가 피 검사를 한 두 달전에 할일이 있었는데요~

세상에 의사 선생님께서 '철분제를 드셔야 겠습니다' 이러시는거 아니겠어요?

뭐~ 제가 어릴적부터 좀 빈혈이 있는 것(?) 같기는 했습니다만... ^^;

철분제도 철분제이지만... 음식으로도 꾸준히 섭취를 하면 좋을 것 같아서 철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철~ 영어로  Iron(발은은 아이언 이랍니다~ ㅋ)

원소기호는 Fe, 원소번호 26 (유식한척!!!ㅋㅋㅋ)

철분은 체내에 산소를 공급해 주는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으로 산소를 각 조직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철의 섭취가 부족하면 빈혈을 일으키기 쉽고,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장애, 면역력 저하, 손발저림, 손톱 갈라짐, 탈모, 어지러움증, 피로, 전신쇠약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철분의 일일 권장량은  성인 여성 18mg, 성인남성 13mg,소아는 10~12mg, 영아는 5~10mg 입니다. 임산부는 더~드셔야 한답니다 (27~30mg).

철분이 많이 든 음식에는 육류, 홍합, 굴, 생선, 달걀, 시금치, 건포도, 견과류, 자두주스, 김, 깻잎, 계란, 감자, 당근, 딸기, 사과 살구 , 파슬리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우유에도 많이 들어있다고 하는데 제가 우유를 살때마다 영양정보를 보면 철분은 항상 0%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우유는 철분이 없는 것 같습니다~

철분은 동물성이 몸에 흡수가 더 잘된다고 합니다.

식물성은 10% 미만으로 흡수된다고 하네요.

비타민 C 와 함께 섭취하면 철분 흡수가 더 잘됩니다. 오렌지 주스나 토마토 주스와 함께 드시면 도움이 되겠지요~!!

그리고 식사를 하신 후에 커피나 티를 바로 드시는데~ 커피나 티에 들어있는 탄닌이나 인 성분이 철분 흡수를 방해 한다고 합니다.

커피나 티는 될 수 있으면 식사 하시고 1시간 후에~ 드시는게 몸의 철분 흡수를 돕는 길이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