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나눌이야기:)

[육아] 설탕이 나쁠까, 지방이 나쁠까?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7. 14. 06:54

설탕 VS 지방

육아를 하다보니 아이 입으로 들어가는 것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소중한 내 아이 건강한 음식만 골라서 잘 먹이고 싶은 마음이야 모든 엄마들이 가지고 있겠지요.

그러나 때로 환경은 그렇게만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애가 보이면 먹고 싶다고 울고 불고.... 그러면 솔직히 엄마 편하자고 아무 생각없이 그냥 과자 하나 입에 물리거나 사탕 하나 쥐어주는 때가 있습니다.

가만히 생각해 보자니 갑자기 궁금해 집니다.

설탕이 몸에 더 나쁠까, 지방이 몸에 더 나쁠까?

물론 모든 것이 과하면 나쁘지만, 그래도 알고 있으면 아이 먹일때도 좀더 조심할 수 있겠지요?

 

설탕은 탄수화물에 속하여서 1g 에 4칼로리의 열량을 가지고 있지요.

우리가 현재 설탕을 소비하는 것은 오래전에 설탕을 소비하던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고 합니다. 과일, 곡물, 꿀 등과 같은 자연적인 단맛을 섭취하던 시대는 너무 오래되버린 이야기...요즘에 거의 쓰이는 설탕은 요것! 고과당시럽(High fructose corn syrup)! 이에요.너무 많이 소비하는 바람에 많은 질병의 원인으로 떠오르고 있답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 중에 하나이고 우리가 필요한 열량을 제공하는데 #1 이지만 문제는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물론 현재 대부분의 음식에 많은 설탕이 알게 모르게 들어있습니다)

 첫번째는 탄수화물이 분해가 되서 우리 몸에서 쓰이는 글루코스(학교다닐때 많이 들어보았죵~)가 너무 많이 남아서~ 간에서 그 글루코스를 더이상 저장하지 못하고 지방으로 바꾸어 버리는 것이죠. 그 지방은 혈관을 통해 우리가 주로 살이 붙는 곳(허벅지, 엉덩이, 배, 가슴..) 들에 저장(?) 되어버리는 것입니다.

두번째 문제는 인슐린!!! 인데요. 당뇨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인슐린은 탄수화물을 섭취했을 때 분비되는 주요 호르몬 입니다. 인슐린이 분비가 되면 몸에서 지방을 태우는 작용이 멈추고는 방금 들어온 설탕들을 에너지로 사용하도록 전환합니다. 그 에너지들을 근육에 저장을 하고는! 남는 것은 바로 지방으로 전환되지요. 그리고는 혈당이 낮아지니 몸에서는 인슐린 분비를 멈추게 하고.. 혈당이 떨어지게 됩니다. 혈당이 떨어지면 갑자기 배고픔(식욕)을 느끼게 하고 코르티솔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을 생성시켜서 간에 저장해 놓았던 글루코스들을 내보내서 다시 혈관에 혈당수치를 정상화 시킵니다만, 식욕이 이미 땡겨서 먹은 음식이 들어가 다시 몸이 지방 저장 모드로 다시 전환되지요. 설탕을 과다 섭취하면 이 작용이 반복적으로 이루어 지면서 혈당 폭이 점점더 롤러코스터 처럼 올라갔다 내려갔다 한답니다... 결국에 심해지면 인슐린 작용이 망가져서 당뇨병이 오는게죠...                               

지방은 대표 영양소 지방에 들어가지요.. 설탕처럼 분해되지 않습니다.

1g 에 9칼로리의 열량을 가져서 그간 고열량, 다이어트의 적으로 오랫동안 자리를 지켜왔습니다.

지방도 역시 우리 몸에서는 꼭 필요한 영양소 중에 하나입니다. 지방은 우리 몸에서 아주 천천히!!! 움직이고 늦장 불일 수 있는 한 아주 천천히 움직이다가 우리 몸 속에서 자리를 잡습니다.. 그것이 혈관이면 혈관이 막히는 거고...

우리가 지방 자체를 소비하는 것도 있지만 너무 많은 단백질이나 탄수화물(설탕)의 섭취 아니면 지나친 음주에서도 지방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지방이 나쁜 명성을 가질 수 밖에 없게 되나 봅니다.

지방이 나쁘다기 보다는 음식의 맛을 위해 쓰이는 정말 필요없는 지방...예를 들면 버터, 마가린, 트랜스 지방등이 나쁘죠. 이런 지방들은 몸에 아무 유익이 없고 이것 지방의 맛을 땡기게끔 조장하는 음식 문화에 있는 것이죠. 빵, 쿠키 를 비롯해서 이런 불필요한 지방들은 우리들의 혀를 위해 알게 모르게 쓰이고 있답니다.

 

어떻게 생각들 좀 해 보셨나요? 설탕이 나쁜지, 지방이 나쁜지...?

물론 둘다 많이 먹으면 몸에 독이 되고 나와 나의 가족의 적이 된답니다.

저는 '설탕이 나쁘다'에 한표를 던집니다.

지방섭취를 줄이기 위해 저지방 제품들이 많이 나와들 있지만 대부분의 저지방 제품들에는 지방이 빠진만큼의 맛을 보충하기 위해 설탕을 더! 넣는다는 사실 아세요?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설탕은 마약과 같은 중독성을 가지고 있답니다~

내 아이 설탕에 중독되면 안돼~~!!

내 아이, 내 가족, 그것보다 내 자신을 위해 설탕은 조금만~

물론 지방도 올리브오일, 포도씨유, 등의 건강한 지방으로 조금만~

건강한 음식 섭취하고 건강하게 삽시다~